전차선로공사-3(KRACS 47 30 30)

2. 강체 전차선 공사

2.1 적용범위

(1) 이시방서는강체전차선로공사에적용한다.

(2) 본강체전차선시방서는강체전차선로공사에필요한사항을정하였으며이에포함

되지아니한설비에대한시방서는“KRCS 47 30 30의전차선로공사”를준용하여적

용하여야한다.

2.2 급전선 및 급전장치

(1) 급전방식의커티너리방식은AT급전방식과동일하며일반구간의급전선은Cable 사

용시쥐피해및접속개소, 케이블헤드장애발생시복구에장시간이소요되므로현수

클램프를 취부한 NSP-50 지지애자를 사용하여 Cu(Cu-OC 포함) 또는 ACSR 재질

전선으로 시공한다.

(2) 급전선 상호간격은1,200㎜이상을이격하여설치하고 강체전차선로와충분한 절연

이격거리를유지하여야한다.

(3) 급전선을Cable을사용하여시설하는구간(역구내-승강장홈)은전력Cable 66㎸ 200

㎟-1C를터널벽면을따라크리트및케이블클램프를사용하여고정한다.

(4) Cable 단말개소는Cable 헤드를사용하여접속하고, Cable의차폐선을비절연보호선

등에연결한다.

(5) Cable의직선접속은Cable 중간접속상을사용하고Cable 차폐선을연결한다.

(6) Cable을R-bar에연결할때는R-bar용클램프를사용한다.

(7) 급전장치에는R-bar 급전용전원케이블이접속되어강체섹션간의전기적접속에사

용한다.

(8) 급전장치각접속블럭은강체(R-bar)의상부평면에대향으로배치된2개의반블럭으

로 구성되며, 2개의 반 블럭은 2개의 M10 나사 봉으로 연결되고. 스테인레스 너트는

15Nm의힘으로죄여진다.

(9) 2개의반클램프간에설치되는2개의부재(brace)는강체(R-bar)의지압력을제한하고

억제한다. 각블럭에는2개의13㎜ 구멍이있으며이는케이블플럭설치용이다.

(10) 동케이블을사용하는경우에는급전장치를접촉그리스로도포하여야한다. 각반블

럭의길이는100[㎜]이며강체(R-bar)와접촉하는면적은1,000[㎟]이다.

(11) 급전장치의공칭정격전류는1,200A이며이보다높은전류에대해서는다수개의급

전장치가설치될수있다.

2.3 앵커볼트(Anchoring) 설치 공사

(1) R-Bar 브래킷설치시앵커볼트의매입위치를정확하게측정한후콘크리트면과수직

으로규정된직경및깊이(케미컬앵커볼트20Φ×250)로구멍을뚫어야한다. 특히곡

선부에있어서는선로캔트에의한레일중심축의이동(전차선높이기준)을고려하여

야한다.

(2) 뚫은구멍은깨끗하게청소하고케미컬앵커를구멍에삽입한후스타터 볼트(Starter

bolt)를임팩트드릴(Impact drill)에어댑터(Adapter)를부착하여진동및회전시켜구

멍속에수직으로삽입한다.

(3) 케미컬앵커를삽입한후50분이상경과한후부하를인가하여야한다.

(4) 케미컬앵커는국제공인기관의시험을득한제품을사용하여야하고스터트볼트는용

융아연도금을하여야한다.

2.4 지지물 설치

(1) 강체가선방식의지지물은운행속도에따라최소8m, 최대12m까지할수있으며선로

조건, 분기개소의중심지점, 건넘선등을고려하여조정할수있다.

(2) 강체전차선의지지점간격은강체의Deflection 등을고려하여정하며, 일정한지지간

격에 의한 무장력으로 지지되어진 상태로서 지지점 중앙의 강도는 지지점 간격의

1/1,000 이하를유지하여야하고Deflection은강체의자중, 강도, 지지점간격에의하

여강체의무게가경량, 강도가크면지지점간격을크게할수있다.

(3) 강체전차선의지지점간격은열차속도에따라다음표에의거설치하여야한다.

[표2-1] 브래킷의 최대 허용간걱

(4) 곡선로, 건넘선등특수개소의경간은기준편위확보가능한범위내에서위치를조정

할수있으나접촉면의설치높이는3㎜의오차이내로되어야한다.

(5) R-bar 지지물은다음의3가지방식으로조정이가능하도록설치되어야한다.

① 지그재그편위의횡방향조정: 지지물은트롤리선의지그재그편위범위±210㎜의

횡방향조정이가능하여야한다.

② 높이조정: 매우협소한건축한계터널등의특수한경우를제외하고지지물은충분

한높이조정(±30㎜범위)이가능하여야한다.

③ 곡선로에서R-bar의회전조정: 지지물에의해궤도캔트(cant)에대한R-bar의회

전조정이가능하여야한다.

(6) 지지물은선로길이방향으로강체전차선로가자유롭게팽창수축할수있도록설치되

어야하며이를위해서다음의2가지방식의지지물설치방법을사용할수있다.

① 고정식지지물(fixed support)

② 회전식지지물(swiveling support)

2.5 강체(R-Bar) 브래킷 공사

(1) R-bar 브래킷의지지점간격은열차운행속도에맞도록설치하고R-bar 브래킷의지지

철물은구조물의높이및형태에따라적합하게취부되도록BOX형및NATM형으로

구분하여현장위치를정확하게측정한후터널벽(천정) 브래킷설치도면에의거제작

하여높이별로설치한다.

(2) 지지철물의취부는케미컬앵커볼트(20Φ×250) 4개를사용하는것으로한다.

(3) 강재의도금은“KCS 14 31 40 도장”에의한다.

(4) C 찬넬의T볼트설치시설치위치를정확하게측정한후C 찬넬콘크리트면과수직으

로시공하여야한다.

(5) C 찬넬의T볼트는국제공인인증기관의시험을필한제품을사용하여야한다.

(6) 토목공사시매입시공된C 챤넬또는매입전개소는규격의볼트를사용하여R-Bar 브

래킷을설치하여야한다.

2.6 강체(R-Bar) 설치

(1) R-bar(AL 2,200㎟) 강체는R-bar 보호용표면피막이손상되지않도록포장된상태로

현장에반입한다.

(2) R-bar가비틀렸거나구부러진것등의외형이변형된것은설치전에교정및적합한방

법으로원상한후사용한다.

(3) R-bar 설치전편위브래킷의취부상태를확인후설치한다.

(4) 곡선반경에따라R-bar를구부린후설치한다.

(5) R-bar의최소높이는레일면상4,750㎜로하고, 터널구조에따라구배를1/1,000이하

(측선3/1,000이하)가되도록높게설치한다.

(6) Expansion 개소의편위를0으로하고순차적으로 편위를크게하여흐름방지개소편

위가 최대(200㎜)가 되도록 선로 중심선에서 지그재그로 설치한다. 실제적으로 편위

의형태는커티너리가선의부분적직선형태가아닌사인곡선(sine curve)에근접한다.

(7) R-bar는접속판(splice plate)에의해상호간접속되므로접속은기계적및전기적으로

연속성이확실하도록시행하여야한다.

2.7 램프(Ramp) 설치

(1) 램프는한측종단에서만곡되는4m 길이의강체바(R-bar)로제작한다.

(2) 경사부분의길이는1,500㎜이고, 최대경사1/20 종단에서의높이 70㎜로점차적으로

높이가증가하며만곡부의반경은6m이다.

(3) 만곡부굽힘작업은강체바(R-bar)의부리(beak)가손상되지않고부리간격이4.7~

5.3㎜로유지되도록한다.

(4) 램프에서경사가없는다른종단은접속이가능하도록천공한다.

(5) 램프는 신축장치(expansion joint) 구분장치(sectioning device) 및 분기선 구성의 각

섹션의종단에설치한다.

(6) 램프의 경사부는안전 목적으로 사용되며실제적으로 신축장치(expansion device)의

램프조정에서는팬터그래프가한측램프에서다른측램프의곡선부위가아닌직선

부에서이행되는방식으로수행된다.

2.8 신축장치(Expansion Element) 설치

(1) 강체전차선로최대설치섹션의길이는주변온도범위ΔT(℃)=T max-T min에의해

결정한다.

(2) 섹션의 중앙지점에 설치되는 행어 클램프의 주위에 앵커(anchor)를 설치하여 고정점

을설정하여야한다.

(3) 신축장치(expansion joint)는열차운행속도에따라다음것을사용한다.

① 운행속도100km/h를초과하는구간은일체형

② 운행속도100km/h 이하의구간은2개의램프(ramp) 평행구간(parallel section)으로

구성되는신축장치

(4) 온도변화에 의하여 R-bar의 수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R-bar 1섹숀 마다

Expansion joint를설치한다.

(5) 평행개소는연결금구(Expansion Element)를사용하여설치한다.

(6) 램프평행구간브래킷간격은4m로설치하고편위는0으로한다.

(7) 신축장치는R-bar 섹션의기저부에일치하여설치하고, 신축장치는R-bar의다른부분

과동일한방법으로접속한다.

(8) 신축장치의이격거리는최소200㎜이상으로하고높이와수평조정은전류핀과접촉

날의동시조정에의하여야한다.

2.9 이행장치(Transition section 및 Transition device)

(1) 강체전차선Transition section은다음각호와같이설치하여야한다.

① 커티너리 전차선로와 R-bar의 이행구간에서는 트롤리선 접촉면의 전기적 및 기계

적연속성이확보되어야한다.

② 커티너리와R-bar는서로다른관성력을가지며이행구간에서경점이발생되지않

도록전용이행장치를사용하여야한다.

③ 이행장치는장력트롤리선에유사한가연성에최대한도달할수있도록관성력을점

차적으로경감시키는방식을적용하도록한다.

④ 이행장치는 트롤리선이 이행장치의 부리(beak)내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

하여트롤리선을클램프로고정시키고이클램프는알루미늄강체외부로돌출시킨

다.

⑤ 이행장치와클램프의조합장치는커티너리전차선로에서발생하는트롤리선의기

계적장력을견딜수있도록고장력앵커(heavy duty anchor)로지지하여야한다.

⑥ 알루미늄강체내부에수분또는먼지축적을방지하도록보호커버를설치하여야한

다.

(2) 강체전차선Transition device는다음각호와같이설치하여야한다.

① 이행장치의길이는5m로하고알루미늄강체바(R-bar)의상부를기계가공하여제

작하여야한다.

② 이행장치의강체바에480㎜ 간격으로7개의구멍을천공한다.

③ 강체바(R-bar)에7개의스테인레스강제M10 볼트를15Nm로조여지압력이충분

하도록하여야한다.

④ 이행장치의하부에는60×200㎜의홈(groove)을설치하여트롤리선의인장력에의

해알루미늄강체(R-bar) 내부에서트롤리선이미끄러지지않도록트롤리선을고정

(clamping)한다.

2.10 에어섹숀

(1) 에어섹숀은구분소등의급전구분지점등에설치하는것으로R-bar 전차선을전기적

으로구분하기위하여두개의R-bar 전차선을평행하게300㎜로이격하여설치한다.

(2) R-bar를사용하여팬터그래프가원활히습동하도록R-bar 상호간의높이조정을정확

히하여야한다.

(3) 전차선상호중심거리를300㎜로하여팬터그래프가원활히습동하도록R-bar 상호간

의높이조정을정확하게한다.

(4) 전차선상호간중심위치의편위는0으로한다.

2.11 에어조인트

(1) 건넘선개소등의본선과접속개소에는에어조인트를설치한다.

(2) 건널선R-bar의양단은에어섹숀R-bar로설치한다.

(3) 전차선 상호 중심거리를 350㎜하고 균압선(가요동연선 Cu 100㎟) 2조로 R-bar 상호

간은균압한다.

2.12 분기선 및 건넘선

(1) 분기선은램프로구성되며직선궤도는직선R-bar에의해급전된다.

(2) 분기궤도는전철기위치에서시작되는다른전차선로섹션에의해급전된다.

(3) 직선섹션에서분기섹션으로이행이가능하도록램프는분기섹션의종단점에설치한

다.

(4) 에어섹션또는신축장치섹션과동일하게직선섹션에서분기섹션으로의이행은램프

의직선수평구간에서수행되며램프의경사부분은2개전차선의상대적높이가서로

다르게조정된경우에안전구간으로이용할수있게한다.

(5) 분기기에서분기궤도의R-bar는직선궤도전차선로보다약간높게설치하여직선궤도

를주행하는팬터그래프와의접촉을피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6) 분기기의 R-bar 구성도는다음표를참고하여설치한다

[그림2-1] 분기기 R-bar 구성도

2.13 흐름방지장치

(1) 강체가선구간에서는인류구간(섹션) 중앙점에흐름방지장치를설치한다.

(2) Box형개소및단선NATM 구간은장간애자(N-a)를사용하여설치한다.

(3) 알루미늄강체(R-bar)상부에고정판을설치하고이고정판에쐐기형클램프를사용하

여아연도강연선90㎟, 현수애자(고분자T-S. 3호), 종단턴버클을일직선으로연결하

여터널벽면에견고하게고정시킨다.

(4) 터널벽면에고정시앵커볼트를사용하여고정시키며설치높이는R-bar 상단보다300

㎜이상높게설치하여Pantograph 통과에지장이없도록하여야한다.

2.14 전차선 가선

(1) 전차선의 가선은 센터가선을 하여야 하며 가선에 필요한 장비와 공구를 완전히 정비

점검하여야한다. 또한관계처와협의완료후시행하여야한다.

(2) 전차선(Cu 110㎟)은 가선차량(모터카)과 전차선 가선 도르래 (Inject)및 그리스 펌프

를이용하여R-bar에삽입하는방식으로가선한다.

(3) 가선시그리스펌프를사용하여 R-bar와전차선이접속되는홈에는이종금속(알루미

늄과동) 접속으로인한부식현상이일어나지않도록그리스를도포한다.

(4) 전차선의끝부분은팬터그래프의습동에지장이없도록위로구부려서마감한다.

(5) 가선열차편성은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대여하는대형모터카및평판차등으로편성

한다.

(6) 전차선은드럼은일련번호를작성하여부여된번호순으로가선하고사전에승인된조

장표와의일치여부를확인후작업한다.

(7) 전차선가선에의한R-bar의흐름을방지하기위하여적합한방법으로R-bar가움직이

지않도록고정한다.

(8) 전차선삽입용전차선가선도르레(Injector)와그리스도포용그리스펌프를전차선가

선열차에설치하여가선한다.

(9) 전차선가선공정은다음과같다.

① 강체섹션의종단에서가선을시작한다.

② 가선트롤리를장착한다.

③ 그리스주입장치를설치한다.

④ 강체의 알루미늄 부리(beak)내에 트롤리선이 정확하게 삽입되는지를 검사하면서

천천히가선을시작한다. 정확한가선방법으로트롤리선의설치속도는2km/h로시

행한다.

⑤ 강체섹션의종단지점에서램프또는이행장치직전에서일시가선을정지한다. 이

장소에서는가선트롤리를수동으로눌러서트롤리선을삽입한다.

⑥ 램프에서는램프길이보다100㎜ 길게전차선을절단하여구부려둔다.

⑦ 이행장치에서는M10 볼트를7개채운다.

⑧ 접촉면의편위와높이를검사하고3㎜의허용오차를확인한다. 신축장치또는구분

장치구간에서는접촉면의높이를매우정교하게조정하여야한다.

2.15 보호설비

(1) 비절연보호선은다음각호에의하여시설한다.

① 비절연보호선에는Cu 75㎟ 이상의것을사용한다.

② 비절연보호선클램프는동합금제를사용한다.

(2) 보호선용접속선다음각호에의하여시설한다.

① 레일과의접속은F-GV 95㎟(2회선)을사용하고PVC전선관(HI 36㎜)에수용한다.

② PVC 전선관은반새들(3.2t)과앵커볼트(M8x50)로고정한다.

(3) 보호카바(protective cover) 및보호슬리브(protective sleeve) 설치

① 보호커버는누수가우려되는개소에사용하며열, 충격및자외선차단효과를가지

는반투명재질을사용하여야한다.

② 전차선이행구간에서이행장치의확장공에물이차는것을방지하도록PVC 재질

의보호슬리브를설치하여야한다.

(4) 접지설비

① 전차선로에따라설치되어있는건조물의금속부분등에서유도에의한위험전압이

발생할우려가있는시설은매설접지선에연결하여접지를하여야한다.

② 접지장치(earth connector)는강체바(R-bar)의상부에설치하여접지걸이가용이하

게접속되도록16㎜직경의봉을설치한다.

③ 접지장치는강체바(R-bar)에장치를고정시키는4개의반클램프로구성된다.

④ 반클램프는대향으로설치하고스텐레스스틸M8 스크류와너트로연결하여자체

쇄정하고8Nm의토크로조이며강체바(R-bar)의상면에가해지는응력을억제하

도록4개의반클램프사이에블록을설치한다.

⑤ 접지걸이가접속되는접지접속봉은부재에볼트로고정하고접지장치는궤도에연

결하여실치하되설치간격역구내에한하여50~100m 간격으로설치한다.

(5) 철도시설안전지준에관한규칙, 철도시설안전세부기준및“제3장터널방재기준”에

적합한 설비(비상용 접지걸이 등) 설치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터널 내 방재설비인

비상용접지걸이설치여부를확인한다.

2.16 표지류

(1) 강체구간에설치하는각종표지류는터널용을사용하여야하며취부시에는앵커볼트

(M12x130)를사용하여콘크리트벽면에견고하게설치하여야한다.

(2) 지하구간에설치되는전주번호표는지지금구에설치하고 전주번호표는공단이정한

참고도에의한다.

(3) 전주번호의부여는선로의서울쪽을기준으로복선이상의경우에는하선을기준으로

한다.

(4) 지하구간의전주번호표는5경간마다설치한다.(처음및마지막전주번호표포함)

(5) 기타표지류는KRCS 47 30 30 전차선로공사의“2.16 표지류”에준하여설치한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