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AR 및 T-BAR 시공비 비교
구분 | R-BAR(A) | T-BAR(B) | 증감(A-B) | 비율(%)(A/B) |
건설비 | 150,148,000 | 190,469,000 | 40,321 | 78.83 |
전차선 교체비 | 642,000 | 3,423,000 | 2,781 | 18.75 |
R-BAR는 스위스 또는 프랑스에서 수입품 기준가격(m당 49,816원)이고, T-BAR는 국산 기준가격(m당 28,800원)으로 173% 고가임.
T-BAR 전차선 교체작업시 1조의 작업량이 1일 평균 60m(1,560m/일26)로 1Section(200m)을 3~4회 나누어 작업해야하므로 전차선로 품질 및 기능 유지에 문제가 있음
R-BAR의 경우 1조 작업량이 R-BAR 1Section(400~500m)의 전차선을 여유있게 교체 할 수 있어 전차선로 품질 및 기능 확보에 문제점이 없음
출처 - 지하철 터널 구간 강체전차선 방식의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임금광, 2003
Tags
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