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 - 직류/교류 차이 DC,AC

 

 🔌 직류(DC) vs. 교류(AC) 철도 시스템 비교

전압
범위
600V ~ 3,000V 15kV ~ 50kV
변전소
간격
짧음 (수 km) 김 (수십 km)
전력
손실
비교적 큼 비교적 적음
차량
설계
전동기 구조 간단, 변압기 불필요 변압기 필요, 무겁지만 장거리 효율적
건설
 비용
낮음 (배선 간단) 높음 (변전 설비 필요)
적용
예시
지하철, 도시 철도, 단거리 노선 (일본, 한국 수도권 전철 등) 고속철도, 장거리 간선철도 (KTX, 신칸센, TGV 등)

 

🏙️ 직류(DC) 적용 예시

  • 한국: 수도권 전철 (1호선~9호선 일부), 부산·대구·광주·대전 지하철
  • 일본: JR 재래선, 도쿄 메트로, 오사카 메트로
  • 유럽: 파리, 런던 지하철

🚄 교류(AC) 적용 예시

  • 한국: KTX, SRT, ITX-청춘, 무궁화호 일부
  • 일본: 신칸센, JR 일부 간선 노선
  • 유럽: TGV, ICE, 유럽 장거리 철도

🔹 정리:

  • **직류(DC)**는 도시 철도, 지하철에 적합하며, 초기 비용이 적고 차량이 단순함.
  • **교류(AC)**는 고속철, 장거리 철도에 적합하며, 전력 손실이 적고 변전소 간격이 길어 유지비가 절감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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