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South Korea)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SR(SRT), 서울교통공사 등
- 총 철도 길이: 약 4,200km
- 주요 철도망: KTX(고속철도), 광역철도(수도권 전철, 광역급행철도 GTX), 일반철도
🔹 특징 및 주요 노선
- 2004년 KTX 개통 이후 전국 고속철도망 확장 중
- 2024년 기준 KTX-이음(EMU-260), KTX-산천, SRT 운행
- GTX(광역급행철도) 사업 진행 중: A노선 2024년 개통 예정, B·C노선 개발 중
- 도심 철도: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대도시 지하철 운영
🔹 최신 동향
- 2025년 EMU-320 도입 예정 (최고속도 320km/h)
- 철도 전동화율 80% 이상 (디젤 철도 감소, 친환경 전환 중)
- 수소열차 개발 중
🇯🇵 일본 (Japan)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JR 그룹(JR East, JR West, JR Central 등), 사철(도큐, 게이오, 한큐 등)
- 총 철도 길이: 약 27,000km
- 주요 철도망: 신칸센(고속철도), 도심 및 지방 노선
🔹 특징 및 주요 노선
- 1964년 세계 최초 고속철도 ‘신칸센’ 개통, 현재 8개 노선 운영 중
- 수도권 및 대도시 철도망 밀집 (도쿄, 오사카 등)
- 일본의 철도 정시율은 세계 최고 수준 (1년 평균 지연시간 1분 미만)
🔹 최신 동향
- 리니어 신칸센(자기부상철도) 개발 중: 2027년 도쿄-나고야 구간 개통 예정 (최고속도 500km/h)
- 무인운전 지하철 증가
- LRT(경전철) 및 트램 활성화
🇨🇳 중국 (China)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중국철로총공사(China Railway)
- 총 철도 길이: 약 150,000km (세계 2위)
- 고속철도망 길이: 약 42,000km (세계 1위)
🔹 특징 및 주요 노선
- 2008년 고속철도 개통 이후 세계 최대 철도망 구축
-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최고속도 350km/h)
- 대륙철도 프로젝트 추진 중 (일대일로, 유라시아 철도망 연결 계획)
🔹 최신 동향
- 2025년까지 고속철도 50,000km 확장 목표
- 세계 최초 수소열차 운행 시작 (CRRC 개발)
- 중국-유럽 화물열차 증가 (중국-독일, 중국-폴란드 등 연결)
🇺🇸 미국 (United States)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Amtrak(여객철도), BNSF·UP(화물철도)
- 총 철도 길이: 약 250,000km (세계 1위, 대부분 화물철도)
🔹 특징 및 주요 노선
- 철도의 90% 이상이 화물철도 (BNSF, Union Pacific 등)
- 여객철도 시스템 부족 (대부분 자동차·항공 이용)
- 아셀라(Amtrak Acela, 최고속도 240km/h): 미국 유일한 준고속철도
🔹 최신 동향
- 캘리포니아 고속철도(HSR) 건설 중 (2030년 개통 목표, 최고속도 350km/h)
- Hyperloop(초고속 튜브철도) 연구 진행 중
- 자동화 화물열차 증가
🇫🇷 프랑스 (France)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SNCF(프랑스 국영철도)
- 총 철도 길이: 약 30,000km
- 고속철도망 길이: 약 2,700km
🔹 특징 및 주요 노선
- TGV(Train à Grande Vitesse, 최고속도 320km/h) 운영
- 프랑스-영국 유로스타(해저터널 열차) 운영
- 유럽 주요국과 철도 연결 (프랑스-독일, 프랑스-스페인 등)
🔹 최신 동향
- 수소열차 도입 예정
- TGV-M (차세대 고속철) 개발 중
- 유럽 고속철 네트워크 확장 계획 진행 중
🇩🇪 독일 (Germany)
🔹 철도 개요
- 운영 기관: Deutsche Bahn(DB)
- 총 철도 길이: 약 33,000km
- 고속철도망 길이: 약 1,500km
🔹 특징 및 주요 노선
- ICE(InterCity Express, 최고속도 300km/h) 운영
-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등 유럽 철도와 연결
- 도시간 철도 및 화물철도 시스템 발달
🔹 최신 동향
- 수소열차 도입 확대
- 2025년까지 디젤철도 전면 폐지 목표
- 유럽 철도 통합 프로젝트(Trans-European Network)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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